아젠다넷 ::::
 
 
 
경제·금융 산업·에너지 과학·기술 정보·통신 지역·SOC 기업·경영 정치·행정 외교·안보 사회·교육 문화·관광  

ID

PW

대한민국 아젠다 시사백과
· 메인 바로가기
· 회원 가입 안내
· 처음 오셨어요?
 영역별 디렉토리  

[테마] 한류열풍의 현황

1990년대 드라마로 확산되던 한류는 이후 아이돌을 중심으로 한 K-Pop이 주도하고 있다. 이러한 신한류 열풍은 2012년 들어와 전 세계 ‘싸이 열풍’으로 이어지면서 미국과 영국을 중심으로 한 주류 팝시장 진출로까지 이르게 되었다. 세계 각국으로 퍼지는 한류 열풍에 대해 살펴본다.

[관련 파일]

전 세계 한류열풍 확산 트렌드 분석  (작성 : 2011.6, 수정 : 2012.10)

1990년대부터 시작된 한류는 현재 중국, 일본, 동남아 국가를 넘어 유럽, 미국, 중동, 아프리카까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아이돌을 중심으로 한 K-Pop이 주도했던 신한류 열풍은 2012년 들어와 전 세계 ‘싸이 열풍’으로 이어지면서 미국과 영국을 중심으로 한 주류 팝시장 진출로까지 이르게 되었다. 세계 각국으로 퍼지는 한류 열풍에 대해 살펴본다.

전 세계 한류열풍 현상 - 일본, 중국, 프랑스, 독일, 영국, 미국을 중심으로 (2005)

한국의 드라마와 영화, 음악 등 문화 방송ㆍ문화 수준이 높아지면서 한국 문화가 세계무대로 진출하고 있다. Korean Wave, 즉 한류는 이제 더 이상 낮선 단어가 아니다. 한류는 단순히 방송ㆍ연예 사업 진흥뿐만 아니라 산업 전반에 걸쳐 주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으며 IT강국으로 떠오르고 있는 한국이 콘텐츠 부문에서도 위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은 한국의 미래에 청신호다...more

한류관련 여론조사 분석 (2005)


1990년대 후반 드라마와 가요를 중심으로 일기 시작한 한류는 영화, 게임, 드라마 등 문화산업뿐만 아니라 미용이나 패션, 한국어 등으로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지난 2004년 여론조사와 대한상공회의소의 2005년 여론조사에 따르, '여행 목적지를 한국으로 결정하는데 한류가 여행을 미쳤는가?' 라는 질문에는 69%가 그렇다고 답변했다. 한류.비한류 관광객의 한국여행 만족도와 한국에 대한 이미지 개선 정도에 대한 문항에는...more

한류 열풍의 경제적ㆍ비경제적 효과 (2005)

한류로 인해 한국문화산업 성장과 관광수입 증대, 국가 이미지 개선 등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지만 한류가 소비재 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미흡하다. 대한상공회의소가 2001년부터 2004년까지 국가별 소비재 수출 증가율을 조사한 결과 비 한류권 국가에 대한 수출 증가율이 한류권에 대한 수출보다 대체로 높았다. 이를 통해 한류가 제품 수출로 이어지는 효과가 아직 미미함을 알 수 있다...more

일본인이 분석한 한류 열풍의 이유 (2005)

일본여성들이 한류에 열광하는 이유에 대해 일본인 교수(오무라 마사오 니혼대 심리학과 명예교수)는 한류 드라마는 편안함과 향락으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젊은 여성에게, “이렇게 살아야 한다”는 일종의 윤리와 남녀 사이의 ‘진실한 사랑'을 가르쳐 주었다며, 순수한 정열을 담은 한류 드라마는 중년을 넘어선 여성들에게 청춘이 돌아오고 마음이 젊어지는 느낌을...more

[관련 이슈]


대선 쟁점이슈 정책제언 - 문화산업 경쟁력 강화와 한국문화 세계화 방안
‘한류'(韓流)를 이용한 한국음식 및 음식 문화 글로벌화 촉진방안
한류의 양극화 현상
한류열풍과 방송사의 수입 확대
한류열풍이 낳은 중국의 성형붐 


by 아젠다넷 아젠다분석팀


계속...

"컨텐츠 전문은 로그인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일반회원 가입은 무료입니다.
로그인하면 아젠다넷 기본 컨텐츠 열람이 가능하며, 일부 서비스는 유료입니다.
이클러스터 회원은 이클러스터 메인에서 로그인 하신 뒤 보실 수 있습니다.
 



 자주 찾는 아젠다 키워드
 기획 종합 레포트
 시사 용어
 정책 아젠다
 아젠다넷 열린 지식방
이슈 옴니버스 (영문)
이슈 옴니버스는 전문 연구원들이 국내 주요 시사이슈를 분석하여 요약 정리한 영문 지식 레포트 제공 서비스입니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