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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개발기본계획

해양수산부는 2001년 12월 『제2차(2002~2011) 전국무역항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21세기 해운항만 여건변화와 장기 항만물동량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국가 경쟁력을 제고는 방안을 제시했다.
『제2차 전국무역항 기본계획』에 따르면 목표연도인 2011년까지 총 33조1천억의 사업비를 들여 컨테이부두 98선석(최대 12천TEU급 등)을 포함 총 367선석을 개발할 계획이며 2011년의 예상물동량 15억 1,289만톤을 처리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주요계획

계   획

내               용

전국28개 무역항과
9대 신항만개발사업을
전략적으로 추진

ㆍ항만부문 시설부족으로 인한 만성적인 적체현상에 시달리고 있는 항만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물류비용 절감을 통한 수출입화물의
   국제경쟁력 제고와 주요항만의 동북아 물류중심기지 역할 담당

동북아
물류중심기지 육성

ㆍ신항만 중 지정학적으로 중국ㆍ일본ㆍ러시아 등 동북아의 중심과 세계
   중심항로상에 위치하는 부산신항과 광양항을 대형컨테이너 중심항만
   (Hub Port)으로 개발
ㆍ장기적으로는 물류, 정보뿐 아니라 비즈니스, 레저기능까지 수행할 수
   있는 부가가치 창출항만(Pentaport)으로 개발

전국적인
항만물류
네트웍 구축

ㆍ 수도권 물동량의 원활한 처리와 대중국 交易基地役割을 담당할
   수도 권 거점항으로 인천항과 평택(아산)항을 개발
ㆍ군장, 새만금산업단지 지원 및 대중국 교역증대에 대비하여 중부권
   거점항으로 군장항과 새만금신항, 보령신항을 개발
ㆍ컨테이너 집중처리 및 서ㆍ동남권 산업단지지원을 위한 권역별 거점항
  으로 목포항, 부산항, 포항항, 울산항을 개발
ㆍ환 동해권과 대북방 교역거점 마련과 관광사업지원을 위하여 동해항,
   속초항, 양양항을 개발
ㆍ국제자유도시기능 부여에 따른 제주권 관광수요에 대처하기 위하여
   제주항을 확충

자료: 건설교통부

by Agenda Research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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