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젠다넷 ::::
 
 
 
경제 국제경제·통상 산업 · 기업 환경·에너지 과학기술·정보통신 SOC·부동산 외교국제·안보 정치·행정·사법 사회·교육 문화 · 역사  

ID

PW

대한민국 아젠다 시사백과
· 메인 바로가기
· 회원 가입 안내
· 처음 오셨어요?
  월간 이슈&아젠다
  영역별 디렉토리
경제
국제경제 · 통상
산업 · 기업
환경 · 에너지
과학기술 · 정보통신
SOC · 부동산
외교국제 · 안보
정치 · 행정 · 사법
사회 · 교육
문화 · 역사

국내외 문학상
국내 문학상

현대 문학상

작가들의 창작 의욕을 고취시키고 한국문학의 질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현대문학사에서 1955년에 제정한 문학상.

월간 문예지 '현대문학'의 창간과 함께 제정되어 2000년 46회에 이르기까지 한국 문단을 대표하는 많은 문인을 배출한 문학상이다.

해마다 시·소설·희곡·비평 부문에서 최고의 성취를 이룬 작품을 선정하여 수상하며, 시와 소설 부문의 수상작은 후보작들과 함께 엮어 수상작품집을 발간한다.

 
김수영 문학상

참여 시인 김수영(金洙暎)의 작가정신을 계승하고 그를 기리기 위해 민음사가 1981년 제정한 문학상.

참여시 '풀'을 노래한 김수영의 문학 정신을 계승하고 후진 양성을 위해 제정한 시문학상으로, 매년 시 1편을 선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주관사인 민음사는 매년 가을에 심사하여 계간지'세계의 문학'겨울호에 발표하고 있다

한국 문학상

사단법인 한국문인협회에서 한국 문학에 두드러진 작품을 해마다 골라 그 작품의 지은이에게 주는 문학상.

한국 문학상은 1964년에 첫 수상자를 시 부문에서 선정 수상하였으며 수상 분야는 시, 소설 연극, 수필, 문학평론, 아동문학 등에 두루 걸쳐 있다.

1984년 이전까지는 한 해에 한 부문만 상을 수여하다가 이후에 들어서는 여러 분야의 다수의 수상작이 선정되고 있다.

 
이산 문학상

이산(怡山) 김광섭(金珖燮:1905∼1977)의 문학적 업적과 시정신을 기리기 위해 1989년 문학과 지성사가 그의 호를 따서 제정한 문학상.

김광섭의 딸이며 작가인 김진옥(金眞玉)이 기금을 조성하여 설립한 이산문학상 운영위원회로부터 문학과 지성사가 그 관리와 운용을 위임받아 1989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제1회부터 제4회까지는 시와 소설의 2개 부문에 걸쳐 시상되었고, 제5회인 1993년부터는 시와 소설을 구분하지 않고 해당 시기에 발표된 작품 가운데 문학적 성취와 탁월한 작품성을 지닌 작품을 선정하여 해마다 시상해오고 있다.

동인 문학상

금동(琴童) 김동인(金東仁)의 문학적 유지(遺志)와 업적을 기리기 위하여 1955년 사상계사(思想界社)가 제정한 문학상.

한국 현대 문학의 선구자라 할 수 있는 김동인을 추념하고 아울러 문학발전에 기여하고자 매년 국내 주요잡지에 발표된 중·단편소설을 대상으로 심사, 작품 1편을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다.

사상계의 간행중지로 인해 1968년 12회 시상을 끝으로 중단되다 중단 이후 12년 만인 1979년 동서문화사(東西文化社)가 부활시켰지만 1986년 다시 중단되었고, 이후 1987년 18회부터는 조선일보사에서 시상을 주관하고 있다.

 
이상 문학상

소설가 이상(李箱)의 작가정신을 계승하고 한국 소설계의 발전을 위해 1977년 문학사상사(文學思想社)가 제정한 문학상.

대상은 문단경력이나 업적, 소설 길이에 구애받지 않고 작품 위주로 선정하며, 심사위원은 문학평론가와 각 신문사 문화부 기자, 문학잡지의 독자, 문학을 전공한 교수로 구성되어 있다.

매년 1월부터 12월까지 발표한 작품 중 후보작 8편을 골라 그중에서 대상 1편을 뽑아 시상한다. 대상 수상작품은 추천우수작들과 함께 문학사상사에서 발행하는 '이상문학상 수상작품집'에 수록된다.

만해 문학상

*출처:창비문학상
공식 홈페이지

만해 한용운(韓龍雲:1879∼1944)의 업적을 기리고 문학 정신을 계승하여 민족문학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주)창비가 1973년에 제정한 문학상.

1973년에 제정하여 1974년과 1975년에 제1, 2회 수상작을 낸 이후 중단되었다가 1988년 봄에 '창작과비평'의 복간과 함께 부활되었다.

이 상은 등단한 지 10년이 넘은 작가를 대상으로 최근 3년간의 시집, 소설집, 장편소설, 희곡집, 평론집 등을 대상으로 문학적 업적을 살펴 엄정한 심사를 거친 뒤 매해 11월 수상작을 선정한다.

 
오늘의 작가상

민음사에서 신인공모제를 통해 신인들의 작품이 책으로 출판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한국의 문학상 가운데 하나.

<세계의 문학> 창간 다음해인 1977년 제정되었으며 오늘의 작가상 1회 수상작인 부초(한수산)를 시작으로 머니먼 쏭바강(박영한), 사람의 아들(이문열) 등 당대 신인들의 작품이 이 상을 통해 책으로 출판될 수 있었다.

신인공모제로 시작한 오늘의 작가상은 현재 신인뿐만 아니라 중견작가도 시대성과 작품성만 있다면 수상대상이 되어 문단 내 비중있는 상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오늘의 작가상 수상작은 <세계의 문학> 매년 여름호에 발표된다.

해외 문학상

노벨 문학상

스웨덴의 과학자 알프레드 노벨 사후 그의 유언에 따라 제정된 문학상.

노벨문학상의 경우 노벨 물리학상, 화학상, 생리학상, 경제학상, 평화상 등과 함께 노벨상 중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매년 12월 10일 알프레드 노벨의 기일(忌日)에 스웨덴 스톡홀름 한림원에서 상과 함께 상금이 수여되는데, 상금은 노벨 재단의 재정사정에 따라 매년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약 10억원 상당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상자는 스웨덴 아카데미에 의해 매년 10월 초에 결정된다.

 
퓰리처 문학상

미국에서 활동한 헝가리 출신의 언론인 조셉 퓰리처(Joseph Pulitzer, 1847-1911)의 유언에 따라 1917년 제정된 문학상.

언론, 문학, 음악 등 3개 분야 총 21개의 종목의 상이 수여되고 있는데, 언론분야 뿐 아니라 문학, 음악분야도 세계적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미국의 대표적 문학상 중 하나로 자리매김한 퓰리처 문학상은 이전년도에 발행된 책을 대상으로 수상작이 선정, 매년 5월에 발표된다.

조셉 퓰리처로부터 기부금을 받아 언론대학원을 세워진 컬럼비아대학에서 이를 주관하고 있으며 1918년 이래 매년 수상을 하고 있지만 수상작이 나오지 않는 해도 몇 해 존재한다.

공쿠르상

*출처:콩쿠르상 공식 홈페이지

소설가 에드몽 드 공쿠르(1922~1896) 사후 그의 유언에 따라 공쿠르 아카데미가 설립되면서 1903년 제정된 프랑스 최고 권위의 문학상.

1903년에 10명의 회원으로 된 '아카데미데공쿠르'가 발족하면서 창설되었다. 해마다 12월 첫째 월요일에 파리의 가이용 광장에 있는 레스토랑 드 루앙에서 오찬회(午餐會)를 가진 후, 지난 1년 동안에 발표된 우수한 산문작품, 특히 소설 중에서 알맞은 작품을 선정하여 이 상을 수여한다.

신진작가를 대상으로 수상자를 선발, 매년 12월 초에 공쿠르 아카데미를 대표하여 문인협회(La Societe de Gens de Lettres)서 수상자를 발표하고 있다.

by 아젠다넷 아젠다분석팀



 자주 찾는 아젠다 키워드
 기획 종합 레포트
 시사 용어
 정책 아젠다
 아젠다넷 열린 지식방
이슈 옴니버스 (영문)
이슈 옴니버스는 전문 연구원들이 국내 주요 시사이슈를 분석하여 요약 정리한 영문 지식 레포트 제공 서비스입니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