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ompliance
기업의 준수의무 "Compliance"
Business & Public Knowledge Partner
Agendanet.co.kr
 

기업에 있어서 컴플라이언스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컴플라이언스라는 원래 단어가 가진 뜻은 규제와 규칙의 준수라는 의미다. 기업에게 컴플라이언스라는 의미는 기업들이 기업 행위를 함에 있어 각종 관련 법령과 규정 등을 준수한다는 것을 뜻한다.

최근 기업들은 별도의 'Compliance Officer' 조직을 신설, 운영해나가고 있다. Compliance Office는 우리 말로 흔히 ‘준법감시인’으로 부르고 있다. 기업의 업무에 있어서 법률에 위배되는 사항이 없는지를 감시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고 보면 된다. 보험, 증권, 투신사에서 준법감시인은 펀드매니저들이 관련 법령을 준수하여 공정하게 투자했는지를 감시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국내외 각종 감독당국의 규제법안은 폭주하고 있다. 이는 해당 국가와 거래하는 기업의 일장에서는 국가별 새로운 진입장벽을 의미한다. 규제는 기업 규제, 제품규제 등에서부터 환경규제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를 띤다. 환경분야에서만 보더라도 미국, 유럽, 중국 등은 REACH, WEEE, EuP 등을 통해 특히 기업규제 법안을 무차별적으로 쏟아내 놓고 있다.

기업들은 규제정보 수집에 한계가 있을뿐 아니라 정보가 구해지더라도 관련 법률 및 규정의 유권해석에도 한계가 있다. 또 그같은 규제정보가 수시로 개정, 변경되고 있다는데 애로가 있다.

기업이 스스로의 규제대응 능력을 갖는 것은 대외경쟁력 제고에 있어 매우 중요한 문제다. 컴플라이언스에 적절히 대응하지 않고서는 자칫 통관장애는 물론 클레임 피해는 물론 수출중단 사태까지 빚어질 수 있다. 기업서비스의 질적 제고에 있어서도 물론 큰 의미가 있다. 물론 일단은 컴플라이언스 대응을 위해서는 전담조직의 신설, 전문인력의 양성, 전사적 교육훈련 등 비용이 수반되지만 그만큼 대외적 비즈니스 위험과 취약성은 감소하게 될 수 있는 것이다.

아젠다넷 지식경영팀에서는 컴플라이언스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컴플라이언스에 대한 일반 정보는 물론 해외의 컴플라이언스 관련 규정 및 참고 지식자료 등을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주요 내용>

- 컴플라이언스의 배경, 의미 등

- 컴플라이언스와 IT컴플라이언스

- 해외의 주요 컴플라이언스 룰

- 컴플라이언스 관련 국내외 사례 등